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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스터디] 전기차 보조금 정리

그러게,,,, 2023. 4. 2.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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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보았던 전기차보조금

정리해보았습니당


1. 주제 : 전기차 보조금

 

2. 참고 기사

https://www.chosun.com/economy/auto/2022/08/17/UIHYQEVELBEQ5MSZAHI423ZXHA/

 

한국산 전기차, 미국서 보조금 1000만원 못 받는다

한국산 전기차, 미국서 보조금 1000만원 못 받는다 美, 자국서 만든 전기차만 지급

www.chosun.com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48/0000402675?sid=101

 

美 IRA 세부지침, 일단 '환영'…'북미 조립'·'중국산 제한' 과제도

어려운 대외 여건 속에서도 그나마 다행인 소식이 있습니다. 미국이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세부지침을 발표했는데, 국산 전기차 배터리도 보조금 혜택을 받게 됐습니다. 쉽게 말해 중국에서 흑

n.news.naver.com

 

3. 기사 요약

 

 1)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 Act, IRA) : 2022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상황 속에서 이를 완화하기 위해 마련된 미국의 법. 기후변화 대응, 의료비 지원, 법인세 인상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있다. 

  •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목표,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 대응 정책에 투자. 
  • 전기차 보급 확대 
  • 의료복지 확대

 2030년까지 판매차 절반을 전기차로 만들겠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목표.

 

 2) 전기차 보조금 :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내용 중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안보에 속한 내용.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보조금 확대에 대한 내용임. ‘북미에서 조립되고, 배터리 자재 혹은 부품을 미국·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국가에서 일정 비율 이상 조달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골자. 자동차 한 대당 7500달러 보조금을 지급한다. 

  • 배터리에 들어가는 중국(해외의 우려 국가)에서 추출, 제조, 재활용된 광물이 일정 비율 이하
  • 배터리 핵심원료를 미국 혹은 미국과 FTA 체결한 국가를 통해 공급 (2024년 40%, 2027년 80%), 보조금 절반
  • 북미에서 제조되는 배터리 주요 부품이 50% 이상일 시(2029년 100%) 보조금 절반 
  • 2023년부터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만 보조금 지급  > 우리나라와 유럽 등은 제외, 차별 논란
  • 미국과 새로 핵심광물 협정을 맺은 나라도 IRA 상 FTA 국가로 규정, 일본과 EU가 해당

 3)  23.03.31. 보조금 세부지침을 발표, 18일부터 적용

  • 배터리 핵심광물은 미국과 자유무역협정을 맺은 국가에서 50% 이상 가공, 수입지는 관계 X
  • 배터리 부품 요건에서 '구성소재'가 제외 > 한국산 소재 또한 보조금 대상
  • 상업용 전기차를 제외한 전기차는 미국에서 조립되어야만 함
  • 베터리 부품 기준 세분화, 양극판·음극판은 포함, 양극활물질, 음극활물질 등은 포함X
  • 북미 최종 조립 요건 유지, 핵심광물 및 배터리 부품 규정 추가 > 보조금 받는 전기차 종류는 줄 것

한국의 삼성, SK, LG 등 국내 주요 배터리업체에서 모두 보조금 조건을 충족할 수 있음.

 

 4) 남은 과제

  • 북미에서 전기차를 최종 조립
  • 내년부터 '외국 우려 기업'의 배터리 부품 사용 X
  • 2025년 부터 핵심 광물 또한 금지됨.
  • 현재 우리가 쓰는 핵심광물의 80%가 중국산
  • 강화되는 조건 충족이 과제
  • 한국 기업은 미국내 전기차 생산, 미 기업은 배터리 미국 부품 기준 충족이 중요

외국 우려 기업 : 구체적인 내용은 발표X, 중국에 대한 업계 의존도가 높은 것을 고려한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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