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때 쓴 레포트...
pdf 저장한거 들고왔더니 어딘가 많이 이상하네요
걍 읽으시길
대안학교 졸업생의 사회 부적응 원인 및 평가
-대안학교 졸업생의 사회 적응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사회학 레포트
1. 들어가는 말 .
대안학교에 대한 나의 경험과 생각은 중학교 때 대안학교 진학을 준비하던 친구로부터 시작된다 그 친구는 자신의 사촌이 대안학교에서 무엇을 . 배웠는지 실제로 보고 그 경험담을 생생하게 들으며 대안학교에 대한 꿈을 키운 친구였다. 그 친구는 원서를 어디로 넣을지만 생각하던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친구들과 다르게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준비했고 이는 대안학교 합격의 결실로 , . 이어졌다 대안학교를 졸업한 뒤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가는 친구를 본 나는 대안학교에 대해 좋은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 대안학교는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 ’, ‘ ‘ 곳 특성화고보다 폭넓은고민이 가능한 곳 정도로생각되었고 지금도 이 ’ . ,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대안학교 발표를 들은 후 정말 대안학교 졸업생들은 , 사회 적응이 어려울 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 우리 사회가 경쟁이 심하지만 나와 같은 . 00 년대 이후 학생들은 오히려 이러한 경쟁구조가 없는 학교를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 익숙하다 대안학교 학생들 또한 경쟁을 거쳐 대안학교에 입학했고 학교 내부가 , 아니더라도 학교 외부에서 활동을 하며 경쟁을 경험했을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나는 . 이후 커다란 사회 부적응을 초래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만약 나의 . ? , 생각이 틀렸다면 어떻게 될까 성장에 중요한 청소년기 중 년 혹은 그 이상을 3 보내게 되는 대안학교가 심각한 사회 부적응을 초래한다면 대안학교에 대해 다시 재고해야 하지 않을까 물론 대안 교육 또한 완벽한 교육이라 칭할 수는 없지만 이 ? , , 교육의 단점 또한 알아가는 것이 교육을 위해 한 걸음 나아가는 방법이라 생각했다. 이러한 이유로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대학 및 사회 적응에 대한 어려움과 그 원인을 . 주제로 레포트를 쓰고자 한다 나아가 정말로 대안 학교가 심각한 사회 부적응을 초래하는지 또한 평가할 것이다.
2. 탐구 목표 및 과정
이 레포트의 목표는 크게 세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첫째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졸업 . . , 후 사회 부적응 사례를 살펴본다 두 번째 사회 부적응의 원인에 대해 알아본다 , . 마지막으로 대안학교가 정말로 졸업 후 사회 적응과정에서 문제가 되는지 평가한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목표는 선행연구와 문헌 사례를 통해 작성되었으며 세 번째 , , 목표는 선행 연구 및 참고 문헌이 부족하여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3. 대안학교 졸업생의 사회 부적응 사례 및 원인
3-1. 교과내용의 차이 , , 대안학교에서도 국어 수학 영어와 같은 일반 교과목을 배운다고 하지만 , 일반학교와 같은 정규 교육과정에 대해 차이가 생긴다 인가를 받은 대안학교의 경우 . 정규 교육과정을 따라가야 하나 비인가 대안학교는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는 . , 졸업 후 대학 진학 시 교과목적응도에 있어서 대학에서 가르치는 영어 수학 , 과학과 같은 특정 과목에 대한 어려움으로 이어진다. . 일반학교와 달리 경험에 큰 가치를 두는 대안학교는 경험학습 위주의 수업이 진행된다 학생들은 경험학습 도중 인성 공동체적 경험을 하고 이를 토대로 , . , 자기주도적 역량을 키울 수 있다 하지만 대안학교에서의 경험학습이 교육의 목적과 연결되지 않을 시 학습이 되지 않고 그저 놀다 온 시간으로 치부된다 개인적인 ‘ . ’ . 맥락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경험학습은 대안성과 학교성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학습자 친화적인 교육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은 학교에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날 . 수 있다 이는학생의 자기주도성 또한 악영향을 미친다 .
3-2. 공동체 크기 선행 연구에서 대안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은 더 큰 공동체 즉 대학 진학이나 사회 , 진출을 했을 때 인간관계 및 공동체 적응에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이는 소규모로 . . 운영되는 대안학교의 특성에서 기인한다 학생 수가 적기에 학생들 간 상호교류가 활발하고 이는 소속감과 동지의식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폐쇄적인 소속감은 대안학교 . 졸업 후 더 큰공동체에서 새로운 문화의 분위기에 적응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소그룹 경험은 매우 유익했으며 좋았다는 응답자가 많지만 다른 , , 배경에서 자란 사람들과의 융합 관계형성에 있어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 또한 겪고 , .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가 많았다 이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공동체에 새롭게 속하게 될 때 두려움을 느끼고 실제 적응에도 어려움으로 이어진다 이로 보았을 , , . 때 대안학교에서 사회적응력 친화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 이는 개인관리와 시간관리 역량을 통해 점차 회복된다.
3-3. 대안학교의 철학관 . 공동체의식과 생태의식처럼 대안학교에서 중시되는 가치가 일반학교에서는 중시되지 않는다 이러한 차이는 일반교육을 이수한 학생들과 소통하기 어렵게 한다 . 대안학교에서는 당연하게 여겨졌던 가치이지만 대학에서는 당연하게 여겨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어려움이 나타난다.
4. 궁극적으로 대안학교는 사회 부적응의 원인이 되는가 ? 대학은 각기 다른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모이는 학문의 장이다 이분법적으로 . 대안학교와 일반학교를 나누어 생각해보자 대안학교 학생들은 일반학교 학생들보다 . , , 영어 수학 과학과 같은 학문에서 이론적 지식이 부족할 수 있다 하지만 미래 . 진로를 우선시 하는 대안학교라는 배경으로 일반학교 졸업자보다 자신의 분야에 . 있어 해박할 수 있다. 졸업 후 관계의 문제 또한 마찬가지이다 대안학교 졸업생들은 학교에서 작은 . 공동체 생활을 하였지만 학교 외에서 등산 농사 등의 활동을 통해 여러 필수역량을 , . 함양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모학교의 학교 밖 체육활동 경험은 사회적 관계 향상 , 인간성 회복 및 자아성찰 대인관계 기술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 대안학교 졸업생들은 더 큰 공동체에 속하게 될 때 어려움을 느끼지만 자신이 갖춘 역량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위의 문단을 종합해서 보았을 때 대안학교 학생들은 더 큰 공동체로 나오며 ‘ , ’ 어려움을 겪지만 이는 자신이 가진 역량과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에 대안학교가 궁극적인 사회 부적응의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
5. 결론
자연과 공동체의 가치를 중시하는 대안학교는 일반 학교와 다르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 긍정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특성으로 부정적인 경험을 하는 학생들 . . 또한 있다 일반 학교와 다른 교육과정은 대학 입시를 준비하거나 대학 진학 후 , , 남들보다 학습에 뒤처지는 원인이나 영어 수학 과학과 같은 교과목에서의 어려움이 , . 되었다 소규모 공동체 또한 대안학교에서는 소속감과 동지의식이라는 이점이 되었지만 대안학교를 졸업한 후 큰 공동체에 속하게 되었을 때 사람들과의 융합, 관계 형성에 있어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례가 있었다 , . 대안학교에서 중시하는 가치 또한 일반학교에서는 중점적으로 다루어지지 않기에 대학이나 사회에서 의사소통 중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 대안학교에서는 학교 밖 체육활동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도전능력과 자아존중감 과 같은 필수역량을 기르는 활동을 한다 이는 대안학교 졸업자가 사회에 나가 . 고난과 역경을 마주했을 때 이겨낼 수 있는 능력이며 이외에도 대안학교에서 경험하고 배운 것들은 학습자에게 있어 후에 도움이 될 것이다. , 결론적으로 대안학교 졸업자들은 사회 진출 후 사회적 학습적 어려움을 겪으나 , 대안학교에서 쌓은 역량을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 느낀 점
수업과 발표 그리고 레포트를 준비하며 대안학교에 대해 많이 알 수 있었다 . 검색을 하며 내가 살던 지역에도 대안학교가 있었다는 사소한 사실부터 대안학교의 종류와 여러 고난까지 알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조사를 하며 관련 문헌이 . . 부족하다고 느꼈다 대안학교 졸업생들에 대한 후속연구가 있어야 향후 우리 교육 정책 수립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번 레포트를 쓰면서 발표를 듣고난 후 들었던 생각만큼 대안학교 학생들의 사회 적응에 대해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고 느꼈다 개인이 독자적으로 타인의 고난과 . 그 강도를 평가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나 심각한 사회문제로 이어질 것 같진 ,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수의 학생은 내가 적은 것과 달리 큰 위기에 . 봉착할 지도 모른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대안학교에서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반고를 졸업한 나의 경우 수능을 친 뒤에 . , 청소년들이 접하는 음주 운전 면허 소비와 관련된 교육을 받았다 이는 수능 직후의 , , . 청소년에게 위와 같은 교육이 나아가 사회로 진출할 사람에게 필요한 교육이라 , 여겨졌기 때문에 발생한 결과라고 본다 이와 같이 대안학교에서도 대안학교 . 졸업자를 위해 사회적응력 친화력 등 필요한 능력을 길러주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 생각한다.
7. 1) 참고문헌 , , , 이가람 최진영 이동진 유하늬소리 제리 이은주 . 길찾기 초등우리교육 2) 함영주 .(2015). , (), 104-111. , , . (2007).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기독교 대안학교 졸업생들의 교육성과에 대한 질적 연구 딜레마 내러티브 분석을 중심으로 신학과 실천-. 3) , 최정규 박정준 . (2020). 교육적 의미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47),459-483.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의 학교 밖 체육활동 경험과 . 4) , 이상주 권기덕 , 27(2), 85-112. . (2005). 비교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대안학교와 일반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 . 오마이뉴스 , 2005(1), 160-161. 5)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780 691 , 6)https://21erick.org/column/6253/ , ‘ 학생의 대안 교육 탐구일기 ’ . 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우당탕 대안학교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과 교육 과제 -학생들의 학교참여 (1) | 2024.09.23 |
---|---|
교육사회학 -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불평등 (1) | 2024.09.10 |
학교폭력예방교육 환경과 수업지도안 및 학습지 (0) | 2024.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