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환경 고1 ESG 수업지도안(본안) 백업 1

그러게,,,, 2025. 1. 12.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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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에 에쁠주신 / 칭찬을 아끼지 않으신 / 지도안 공유드립니다
막 쌔벼쓰진 마시길 참고만 해주세용
 
지도안 본안이 꽤 길어서 일단 ESG 교육에 대한 이해 요쯤까지만 업로드할게용
 
 


 
Ⅰ. 2022 개정 국가환경교육과정의 이해
1. 환경 교과의 교육적 의의
첫째, 환경은 학생들이 지속가능한 사회의 체계와 삶의 양식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돕기 위한 과목이다. 여러 관점에서 환경과 쟁점을 탐구해 지속가능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시민,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참여하는 시민을 육성하도록 한다.  
둘째, 환경은 사회의 각 요소가 복합적으로 연결된 학문이다. 따라서 환경 내 복잡성에 대한 강조,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탐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여러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는 학문이기도 하다.
셋째, 환경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현재 인류가 처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여하는 시민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환경 수업 운영의 기본 방향
가. 설계 원리로 연결-탐구-참여 도입 :  각 영역내 요소에 적용해서 구성하는 원리로 작용할 수있도록 하였다. 이로 학습자의 행위주체성과 생태시민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역량중심교육과정 : 복잡성에 대한 강조와 통합적 접근을 통해 문제와 쟁점 탐색,  탐구를 다각화 하였다. 사회적 가치와 개인적 가치의 양립 추구, 개인적 실천과 어울러 사회적, 공동체적 실천 강조, 환경 프로젝트를 비롯한 환경 탐구의 적용, 환경 사례 활용의 확대 등의 이해.
다. 지속가능발전교육 지향 : 환경 역량을 강조하여 지구 생태계와 지속가능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참여할 수 있는 시민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환경교과의 평가
가. 평가의 목표 : 환경 문제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통해 실천 가능한 환경적 태도와 가치, 생태시민성 함양을 교과는 목표로 하고있다.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깊은 이해와 더불어 생태시민으로서 책임감과 실천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 평가의 방향 : 환경 교육의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해 목표, 핵심 아이디어, 내용 등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평가를 강조하였다. 환경은 정의적 영역, 인지적 영역, 심동적 영역이 통합되었을 때 그 목표가 달성될 수 있으므로 각 부분을 균형있게 평가하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의 결과뿐 아니라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조하였다. 학습자의 주도, 변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과정중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주체가 평가에 참여하도록 해 프로그램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성찰하는 데 필요한 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
다. 평가의 관점: 지식의 습득, 이해를 넘어 실생활에 적용하고 활용하며 환경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를 체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통합적 사고와 문제해력력, 가치와 태도의 내면화, 실천적 역량, 과정 중심 평가와 같은 관점으로 평가가 진행되어야 한다.
 
Ⅱ. ESG 교육의 이해
1. 개념 정의-대단원/자료가 제일 많다.

ESG 의미
-ESG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어 단어 첫 알파벳을 딴 용어이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명확한 정의는 없으며,  기관에 따라서 정의가 달라진다.
l   ESG효과적 이해관계자 관리활동이다. : 환경과 사회, 주주가 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이다. 기업 운영에 필요한 핵심 자원을 제공하는 이들의 역할이 중단되면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무너진다. 따라서 기업의 목표는 주요 이해관계자의 권익 극대화이다. (장승규, 2022)
l   ESG는 더 나은 위험 관리와 지속가능성, 장기수익성을 위한 투자 결정 요소이다. (UN PRI)
l   ESG는 광범위한 환경, 사회와 기업지배 고려사항이다. 이때 고려사항은 장기적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실행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회사의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나스닥)
-CSR CSV, ESG의 관계
l   CSR, CSVESG라는 단어가 등장하기 전에,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기업의 사회적 책임(cooperate social responsibility)’, ‘공유가치 창출(creating shared value)’ 기업의 윤리적 경영을 강조하는 용어로 등장(이도희, 2023)
l   기업은 경제적 주체를 넘어 정부나 사회단체와 더불어 사회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존재가 되고 있으며, 기업의 이해관계자 또한 소비자와 종업원을 넘어 다양한 사회구성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전통적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V(creating shared value)를 거쳐 최근에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CSA(corporate social advocacy)와 같은 개념과 활동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공중의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조수영, 2022)
 
-ESG 교육의 정의 : 나는 ESG교육이 환경의 사회적 의미를 고려하는 교육으로 생각한다. 환경교육이 살아가는 지구를 이해하고 살아가기 위해 존재한다면, ESG교육은 인간 사회, 자본주의 사회에서 환경을 고려하며 살아가는 법을 가르친다. 과학이 사회적 영향을 미치듯, 환경도 사회경제적으로 영향을 준다. 또한 환경, 기후재난은 코로나로 인한 실업, 더위, 기후리스크로 인한 인플레이션 처럼 개인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ESG교육은 환경과 사회, 그리고 개인의 연관성을 알리는 학문이며 나아가 학생들이 리스크를 알고 예방하도록 하는 학문이라 생각한다.

 
2. ESG 교육
가. ESG에 대한 교육
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교육
다. 환경쟁점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위해서는 ‘강의’ 위주의 교육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학습,  사례연구 등 교육 방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 지적되어 왔다(Wals, 2012). 이를 위해 교육과정 개발 시에 생활 주변 또는 글로벌 수준의 환경 쟁점을 탐구활동의 주제로 제공함으로써 탐구 및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쟁점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도모해야 한다는 점이 제안된 바 있다(이선경 등,  2021). (주형선 등,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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